Langrissa - 광휘의 말예

4각형 전술

메사이야가 이식

93년에

MD의 유명한 시리즈의 이식작입니다. MD때부터 살려구 했는데, 어쩌다 보니 Duo판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왈가왈부(대사와 브리핑)가 많은 시나리오 중시 게임이어서 하기가 버거웠는데, 브리핑이 해설된 지금은 망한 잡지(게임 월드)의 공략덕을 보았습니다. 쫄다구-지휘범위 시스템으로 전략성을 노려보려고 한 것 같은데, 크게 즐겁지는 않고, 머리만 아프더군요 - 마지막 전전 시나리오인가 동굴안에 유니트 80개를 몰아넣었다가 기동 불능상태에 빠져 안 되어 고생하던 악몽이 있습니다. 전직 시스템은, 있어서 즐겁지 않은 정도.

유명한 원화가인 Urusihara Satoshi 선생의 캐릭터 디자인으로 유명한데, Duo판은 해상도 문제 땜시 아니다(-.-) 싶었습니다. 캐릭터성은 매우 좋은 게임인데, 뭔가 아쉽더라는. 한판 한판 깰 때마다 비주얼이 나오는데, 저해상도 Duo의 노골적인 화면에다가, 애니메이션에 신경 좀 써 보지(-.-) 음악은 일반적으로들 좋다고는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좋을려다 만 것 같음... 깨고서 즐거웠다기 보다는 게임 하나 해치웠다는 생각이 더 들었었습니다.

악평이 길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에 대해서는 호의적입니다. 당시만 해도 MD의 좋은 게임이었는데, 어쩌다 보니 뽕빨이 나 버렸군요. PC로 이식되어 굴러다니고...

뒷표지
(게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