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피까지 보고 가시려면 여기를~(-.-)

2004년 8월 23일 개설입니다

 

고구려대수당전쟁사

   텍스트는 이전에 군생활할 때 접했던 '고구려대수당전쟁사'라는 서적입니다. 국방부전사편찬연구회 출판의 비매품이니 구입해볼 수도 없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내용을 올려봅니다. 없는 사료들을 가지고 열심히 긁어다 맞추느라고 노력 많이 했더라~ 는 생각이 예전부터 들었던 내용입니다. 연결된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0장 서론
제1장 고·수 전쟁의 배경
제2장 고·수 전쟁
제3장 고·당 전쟁의 배경
제4장 고·당 전쟁
제5장 고구려의 대 수·당 전쟁의 영향
제6장 결론

   이미지자료는 책에서는 그닥 없었고, 남의 자료를 낼름 들고오기도 그러하여서(새삼스럽게 와그러나...) 이 사이트가 전문사이트이며, 고구려 산성 유적 사진도 많이 올라온 듯 싶으니, 가 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
기본적인 전투영역 지도정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전부터 고구려 이야기를 좋아했던데에다가, 특히나 요새 듕국이 '동북공정'이라는 사기수준의 프로젝트를 내세우며 멀쩡한 남의 조상을 먹어치우려는 데 놀란 상태에서 마침 과거에 묻어두었던 글에 대한 기억이 나서... 요로코롬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만 해도 그리 많지 않은 사료로 내용을 만들어가는데, 그 와중에서 많이 인용되는 사료가 김부식의 '삼국사기'외에 송나라때의 재상 왕안석이 썼다고 하는 '자치통감'을 많이 인용하고 있습니다. 자기 나라의 공식사서에 언급된 내용을 어찌 그리 뻔뻔하게 사기를 치는지... -_-; 솔직히 중국인들이 고구려를 얼마나 알겠습니까... 많이 알고 관심을 가져주는 쪽이 승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것은 차지하고서라도, 싸움 이야기만큼 재미있는 것도 흔치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데말입니다... 어디 도망갈 일은 없을 터이니, 시간나는 대로 슬슬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첨언) 요새 자치통감이 번역되는 것 같아서 기쁘다가 벌써 절판된 책이 있어 탈력되었다는. 이 글을 올릴 때 즈음에는 한나라를 지나 삼국시대까지 나왔던데, 빨리 수당대가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홈피까지 보고 가시려면 여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