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함대'와 '대양함대'의 격돌 - 1차대전의 영국과 독일 해군...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미사일이 날아다니기 전, 비행기가 마악 날아다닐 때 - 정찰용으로. 함포가 해전의 중심이 되는 시기의 대구경 함포를 가진 강철의 전함들이 맞붙는 시대의 싸움 이야기로, 제국주의 시대였던 당시 바다를 지배하고 있던 대영제국과 통일 후 새로운 열강으로 떠오르고 있는 신흥 독일제국간의 대결의 내용들입니다. 보시기들... 바랍니다(핵핵-_- 해야 할 일은 안하-_-고)

 

전전의 배경

그라프 스페 제독과 동아시아 함대

개전

코로넬 해전

포클랜드 해전

경순양함 엠덴의 대활약

도거 뱅크 해전

유틀란트 해전

함대 출격

전초 순양전함들의 전투

주력함정들의 전투

야간의 혼전

스카파 플로 - 대양함대의 마지막

 

   아는 게임이라면... 1993년에 Software Sorcery의 최초 게임이라는 'world_war_1_naval_battles'가 있는데, 이후로 이 회사의 소식을 듣지 못한 것을 보면, 뽀록났나봅니다. 아마도(--). 게임 자체는 당시 시점을 감안하면 고해상도 VGA(640*480)을 지원하던 괜찮은 게임이었습니다마는. CD랍시고 설명서를 아예 CD안에 집어넣어 버렸다는... 그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게임입니다... 처음 오신 분들은 이 그림에 살의를 느끼시겠군요(--)

 

   유틀란트 해전 글에 대한 출처는 '대해전'책의 유틀란트 해전 글에다가... 저 게임 '유틀란트'의 설명서와 그 외 이런저런 데에서 들고 왔습니다. 사진 자료는 집의 자료들을 득득 긁어 스캔한 데에다, www.warships1.com 이라는 홈페이쥐에서 스윽(--) 해 왔다고 하더군요(퍼억*_*).

   그라프 스페 제독의 순양함대와 도거뱅크 해전의 이야기는 www.worldwar1.co.uk라는 홈페이지의 글들을 읽고 풀어쓴-_- 내용입니다. 나우느려의 '문제청년'님의 글을 보고 스윽 찾아들어간 홈페이지며, 영국 사람의 홈페이지로 도입부를 읽어보면 당시 세계를 주름잡았던 영국 대 독일... 에 대한 향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혼자만의 추측이 듭니다. 1차대전과 독일 해군에 대한 여러 홈페이지도 링크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찾아가서 읽어보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내용물은 집쥔의 영어능력이 상당히 신발-_-스럽기 때문에, 번역이 영 꼴보기 싫다-_-는 분이 있으시면 저 홈피로 가셔서 읽어보시면들 되것-_-습니다. 이야기가 몇 개 더 있는데 시간에 쫓기다 보니 일부만 옮겨다 놓았습-_-니다 - 이 짓도 하느라고 시간을 꽤-_-나.

   나중에 순양함 3척의 습격이야기도 슬슬 옮겨놓을까 생각중입니다 - 경순양함 엠덴에 관한 이야기는 꼬옥 한번 (이 쪽 계열에서는 상선 18척과 군함 2척을 홀로 사냥한 전설적인 습격자 경순양함이더-_-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