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나는 바로는 초등학교때 선물받은 아카데미의 1/350 비스마르크 모형이관련이야기거리에 대해 알게 된 시초였던 것 같습니다.지금은 분실해서 없는데, 설명서에 위 전함의 개요에 대해 멋있게 적어놓았더라는.

이후로 대학에 들어와서 이런저런 게임을 해 보게 되면서 그 게임들의 배경으로... 대형 전함들이라는 것이 관련된 이야기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어 버리게 되었습니-_-다.그 중에 가장 많이 시선을 끈 것은 아래의 저 두 개.

원래 의도로는,'탁 트인 곳에서의 전함과 전함의 정면대결'이야기들을 모아보자는 것이었는데, 막상 찾아보니 의외로 그런 이야기가 안 보이더군요.그리하여서 결국 이런저런 이야기로 오지랖이 넓어지고 있는 과정입니다 - 요새는 그나마 시들하-_-죠.뱀에 다리를 붙이면, 쓰시마해전은 일본이야기라 다룰 생각도 없고,방명록에 좋은 홈피가 하나 보이더군요.

뭐 그렇게 세계사 과목에 도움되는 이야기도 아니고 유명한 이야기도 아닌,알 필요도 없고 알아주는 사람도 없는 이야기들이지만관련된 이야기를 주섬주섬 여러 군데에서 찾아보게 되었습니-_-다.그렇게 해서 이번에 쳐 보게 되는 '꺼리'들인데요... 뭐 어떻든간에, 보시기들 바랍니다.

물론, 죽고 죽이는 전쟁이라는 게바람직한 일도 쉽게 저지를 일도 아니라는 것은집쪼가리 주인도 알고 방문하시는 분들도 아실 터이니 긴 말 않겠습니-_-다.

 

1차 세계대전 때의 해전들
Kriegsmarine
Guadalcanal 전역
Layte 해 전투
짧은 이야기
각국의 노급/순양전함들의 목록
이사무님 찬조글 : 비운의 함선 이야기
Link : 소재와 관련된 site-_-들

 

이런저런 관련 게임들 중에서 특히 마도의 길에 들어서게 한 두 게임입니다.

 

 

== 유.치.찬.란.배.경.(--) ==